수초 이산화탄소 종류와 장단점 / 수초 이탄

수초를 키움에 있어서 이산화탄소는 필수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없이도 가능하긴 하지만 있는 것이 없는 것과 비교하여 수초의 발색이나 수초의 성장속도가 차이가 유의미하게 크기 때문에 수초항에서 이산화탄소, 이탄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이산화탄소, 수초 이탄을 구매하려고 보면 종류도 다양하고 겉보기에 위험하게 생겨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오늘은 수초를 키우기 위해 필요한 이탄의 종류와 각각 장단점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수초 이산화탄소

자작이탄 / 이산화탄소

자작이탄은 이스트를 이용해 이산화탄소를 만드는 방식으로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직접 만드는 이탄입니다. 설탕물에 이스트를 넣어 이스트가 설탕물을 먹고 부산물로 내뿜는 이산화탄소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수초 이탄 중에선 가장 입문하기 쉽고 저렴한 이탄입니다. 위의 사진은 NEO 이탄으로 물만 넣어주면 사용이 가능한 이탄입니다. 직접 만드셔도 좋고 저런 기성품을 구매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효묘의 생장을 통해 이탄을 생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양을 조절하기가 어렵고 24시간 계속해서 이탄이 발생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또한 온도에 따라 효모의 활동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여름은 이탄이 나오는 양이 많고 수명은 짧으며 겨울엔 이탄이 나오는 양은 적지만 수명이 더 깁니다.

장점 : 초기 비용이 저렴하다. 접근성이 좋고 입문하기 편하다.

단점 : 장기적으로 보면 재료비가 이산화탄소를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 비싸다. 리필 주기가 한 두달 내외 번거롭다. 발생하는 이탄양을 조절할 수 없다.

추천 : 작은 수초항을 운영하시는 분, 이탄을 입문하고자 하는 분

아래 링크는 제가 직접 자작이탄 만드는 과정에 대해서 쓴 포스팅입니다. 직접 만드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화학이탄

화학이탄은 화학반응을 이용해 이탄를 만들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구연산과 베이킹소다를 위에 보이는 봄베에 넣고 물을 넣어 반응시키면 빠른 화학반응으로 단시간에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는데 이때 레귤레이터로 봄베를 밀봉하여 그 이탄을 가둬 두고 몇달동안 조금씩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초기 비용은 대략 15만원 정도로 자작이탄과 비교하면 가격이 좀 나가는 편입니다. 한번 만들면 대략 6개월 정도 사용했었던 것 같습니다.

장점 : 고압이탄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다. 자작이탄에 비해 제작 과정이 간편하며 한번 만들면 오래간다.

단점 : 고압이탄과 비교하면 주기가 짧은 편이다.

추천 : 2자 이상의 어항을 키우고 있다. 고압이탄을 사기엔 부담스럽고 가스 충전을 다니기 부담스럽다.

아래 링크는 제가 직접 화학이탄을 구매하고 설치해본 후기를 작성한 글입니다.

https://bulldog01.tistory.com/146

고압이탄

고압이탄은 봄베를 구매하여 충전한 뒤 충전소에서 이산화탄소를 충전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한번 충전해두면 사용량에 따라 1년에서 2년 정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가는 20만원 내외로 가장 단순하며 효과적인 방식입니다. 동네 충전소 가서 충전하면 되고 비용은 3kg 기준 약 2만원 정도입니다. 또한 2년 주기로 밸브를 교체해줘야하는데 이 밸브 교체 비용이 대략 3만원 정도합니다.

장점 : 유지비용이 제일 저렴합니다. 유지기간이 제일 깁니다.

단점 : 초기 비용이 비쌉니다. (20만원) 충전소에 직접 이산화탄소를 충전하러 가야합니다. 봄베가 꽤 무겁기 때문에 차를 직접 몰고 가셔야합니다.

추천 : 한번에 제일 좋은 걸로 구매해 중복 구매 하고 싶지 않으신 분. 본격적으로 수초항을 기르시는 분.

미니고압이탄

미니 고압 이탄은 말그대로 작은 크기의 봄베를 사용하는 고압이탄입니다. 다만 고압이탄의 경우 봄베를 재활용하지만 미니 고압이탄은 일회용 카트리지를 사용합니다. 사용기간은 길게 써야 한달 남짓이며 가격은 개당 6천원 정도합니다. 하지만 수초용 카트리지가 아닌 자전거 타이어에 바람 넣는 용도로 사용하는 카트리지를 사용할 경우 개당 천원 정도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트리지에 남아있는 용량에 따라 나오는 이탄양이 정해지기 때문에 이탄 양을 조절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장점 : 저렴한 가격과 작은 크기, 입문하기 편함

단점 : 이탄 양 조절이 힘듬

추천 : 30큐브 이하의 작은 수초항을 운영하시는 분. 귀찮은게 싫고 편리함을 추구하시는 분.

아래 링크는 미니고압이탄의 이탄 양을 조절할 수 있는 꿀팁을 적은 글입니다. 제가 직접 적은 것은 아닙니다.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fish&no=637853

소다스트림 이탄

소다스트림은 가정에서 탄산수를 만들때 사용하는 이산화탄소로 이걸 구매해서 어항에 적용하기 시작한 것은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고압이탄과 동일한데 고압이탄 보단 사이즈가 좀 작습니다. 하지만 고압이탄은 직접 충전소로 가서 충전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 소다스트림은 착한충전소라는 곳으로 택배를 보내면 충전해서 다시 택배로 보내주는 형식입니다. 650g 기준 신품가격이 6만원 정도고 한번 충전에 대략 2만원 정도입니다.

장점 : 편리하게 고압 이탄을 즐길 수 있다. 초기세팅 비용도 고압이탄에 비하면 저렴한 편이다.

단점 : 장기적으로 충전비용을 고려한다면 고압이탄이 훨씬 경제적이다. 작동방식도 고압이탄과 완전히 동일하다.

추천 : 고압이탄은 쓰고 싶은데 부담스러운 사람들

오늘은 이렇게 수초 이탄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저도 수초항을 시작하며 이산화탄소를 구매하는 시기가 물생활 중 가장 재미있고 흥분되는 시기였던 것 같은데요. 다들 즐거운 물생활을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빠른 시간 내에 답장을 드리겠습니다.

Leave a Comment